신석기 후기에 발생한 치명적인 폭력사건은?

어린이를 포함 한 15명, 4인 가족이 머리를 구타당하고 몰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정중한 방법으로 매장되어 있는 고대의 매장 흔적이 발견되었다. 이 매장터에서 사체는 무작위가 아니라 "아이의 옆에는 엄마", "형제끼지를 이웃처럼" 등 가족 관계에 따라 배치되어 있었다고한다.



2011년, 폴란드 남부 코시체의 하수도 건설 중에 신석기 시대 후기의 매장 흔적이 발견되었다. 덴마크에 있는 오르후스 대학의 고고학자 인 닐스 노르케아 요한센 씨 등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매장 터에 묻혔던 15명은 5000년 전에 머리를 구타당하고 학살 되었던 사람들로 판명되었다.


학살 된 사람들로 가득 찬 매장 흔적이 발견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독일 할버슈타트라는 곳에서는 7000년 전에 학살 된 9명이 묻혀 있었으며, 키리안 슈테텐에서도 26명이 학살 후 매장 된 "죽음의 구덩이"가 발견되었다. 




한편, 이번에 새롭게 조사 된 매장터의 독특한 점은, 사람들이 잔혹하게 살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정성스럽게 매장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요한센 씨에 따르면, 코시체의 매장 유적에서는 "부모 옆에 아이가 누워있고, 형제는 서로 옆에, 그리고 연장자는 중심 부근에 배치되어있다"는 것. 요한센 씨가 가족에 대해 조사한 결과, 매장 된 사람은 4개의 핵가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가족은 근연 관계에 있었다고 한다. 


또한 유전자 분석 결과, 사람들은 구형 암포라 문화에 속하고, 남계는 하나 여계는 4개였던 것으로 남성의 커뮤니티 인근에서 여성이 시집을 온다는 문화 였다고 볼 수있다.




누가 4가족을 살해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전혀 다른 사람이 아닐 것이라는 게 연구팀의 견해이다. "이런 매장을 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들을 매장 한 사람들은 가족에 대해 잘 알고있었다"고 요한센 씨는 말한다. 


시신을 따로 따로 매장하지 않고, 함께 매장한 것은 서둘러 매장하려고 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래도 시체끼리 관계를 기반으로 매장되어있고, 암포라 장식품 같은 묘비도 함께 묻혀있었다. 또한, 매장 흔적은 아버지에 해당하는 인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아버지가 자리를 비운 사이 가족이 사망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신석기 시대 후기는 스텝지대로부터 동쪽으로 이동하는 그룹의 존재에 의해, 유럽 문화는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끔찍한 학살이지만, 영토 충돌이 자주 일어나고 있었던 혼란의 시대에는 이러한 학살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다고 연구진은 말한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고고학자 크리스찬 메이어 씨는, 독일 오이라우라고하는 장소에서도 마찬가지로 가족 관계에 따라 정중하게 매장 된 4600년전의 매장 흔적이 있음을 지적했다. 두 매장은 매우 비슷하다고 하는데, 메이어 씨는 이번 매장 흔적이 신석기 시대 후기에 치명적인 폭력 사건이 종종 발생했다는 증거의 하나라고 말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