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 시럽은 "약"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식빵이나 케이크 등에 넣는 초콜릿 시럽은, 현대에서는 과자의 일부로 간주되어 있지만, 19세기 ~ 20세기 때에는 "약"으로 사용되는 일이 빈번했었다. 초콜릿이 어떻게 약사에게 사용되어 왔는지, 그리고 과자로 방향을 전환한 역사가 외신 Smithsonian에 잘 나와있다.



1898년 12월에 발행 된 "The Druggists Circular Chemical Gazette"라는 약사를 위한 잡지를 보면, 일회용 가운과 주사기의 광고에 섞여, 허쉬 코코아 파우더의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광고에는 "SOLUBLE(수용성)", "Warranted absolutely pure(100% 정품 보증)"이라는 문자가 강력하게 쓰여져 있어, 마치 코코아가 의약품으로 취급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사실, 1800년대부터 1900년대에 걸쳐 초콜릿은 과자가 아니라 약의 일부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은 음식이었다.


초콜릿이 약사들에게 인기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아주 맛이 좋았다는 것이다. 식물에서 추출 한 알칼로이드로 분류되는 약물의 대부분은 쓴맛이었다. 알칼로이드의 원조는 1800년대에 발표 된 모르핀이었지만, 그냥 모르핀만을 섭취 할때 약의 쓴맛을 커버하는 역할을 한 것이 초콜릿이었다. 특히 아이들에게 약을 먹일 때 초콜릿만한게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사가 코코아 가루와 설탕을 섞은 시럽을 만들어 낸시기는 엄밀하게는 알 수 없지만, 약사들이 만든 시럽의 인기는 반호 텐 창업자의 Casparus van Houten을 분말화 한 코코아 매스를 "코코아"로 발매 한 것으로 더욱 커졌다. 1828년에는 반호 텐의 2대째 사망이자 과학자 인 Coenraad J. Van Houten 씨가 초콜릿에서 약간의 지방을 제거하고 쓴맛을 억제하고, 물에 녹기 쉬운 기술의 특허, 코코아 파우더로 진화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맛을 더 좋게하려면, 코코아 파우더 뿐만아니라 적어도 8배의 설탕을 추가 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




초콜릿 시럽의 인기가 폭발 한 것은 19세기 후반. 이 시기, 의사의 처방전에 의하지 않고, 약국에서 판매되는 "매약(売薬, 처방전 없이 그냥 완제품으로 판매하는 약)"이 유행했다. 그러나 당시는 매약을 규제하는 법률이 없었기 때문에, 매약에 야채와 과일에서부터 알코올이나 오피오이드를 포함한 것까지 있었고, 사실은 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해치는 것도 많았다고 알려져 있다.



이 매약의 제조에 자주 사용된 것이 코코아 파우더. 1900년대 들어 공장에서 약의 대량 생산이 이루어지게 되면서 쉽게 정제형 약물이 등장하지만, 그때까지 정제형은 제조가 어렵기 때문에 액체 또는 분말 약품이 주류를 이루었었다. 약사들은 약의 재료가 되는 액체 초콜릿 같은 아첨 한 시럽을 기반으로 혼합하여 음료에 더한 상태로 고객에게 제공했다. 이때 약물을 녹이는 액체는 물, 홍차, 위스키 등 다양했었지만, 특히 탄산수가 인기를 모았다는.


탄산수는 초콜릿과 달리, 처음에는 "건강한" 음료로 간주되지 않았었다. 그러나 미네랄을 많이 함유한 천연 탄산수를 모방 한 것, 그리고 약사의 Jacob Baur가 탄산수를 만드는 데 필요한 이산화탄소 탱크를 판매하는 방법을 확립 한 것으로, 미국에서 인기를 끌게된다. "건강"과 "맛"을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 달콤한 탄산 음료는 순식간에 미국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매약에 사용되는 시럽 소다에 열광하면서 인기는 날이 갈수록 폭발적이었다. 현재는 레몬과 생강 등 향이있는 탄산 음료가 인기이지만, 1800년대 후반에 있어서, 초콜릿 탄산수는 약사 잡지 곳곳에 광고가 되었다는. 당시 약사의 대부분은 충분한 수입을 얻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려웠었기 때문에, 약사들의 부수입 원으로, 소다 음료의 판매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코카콜라가 일찌기 "몸과 뇌에 자극을"이라는 선전하에 코카인이 들어가 있는 것이 판매되었던 것도 이 흐름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1906년에 "Pure Food and Drug"라는 법률이 시행되어, 약사들이 치료재료를 정확하게 라벨에 기재 할 필요가 있었던 것과 기술의 진보에 의해, 코코아의 생산을 저렴하게 할 수 있도록 가루가 아닌 "초콜릿 바"가 등장하게 된 것으로, 초콜릿의 취급이 "약"에서 "과자"로 변화하게 되었다. 그 후, 1926년에 허쉬가 "초콜릿 시럽" 자체를 상업용으로 판매하게 함으로써 약사들이 조제 시럽을 만들 필요가 없어졌다. 1930년에는 가정용 초콜릿 시럽도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과자로 "초콜릿"은 절대적인 인기를 끌고간다. 2017년 현재는 "뇌의 인식 기능이 향상된다" 등 초콜릿의 건강 혜택도 발표되고 있지만, 과자로의 취급이 주류이며, 미국에서는 3500억원의 시장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